야생화(꽃)2014/대덕산 딱지&뱀무꽃

대덕산 딱지꽃 & 뱀무꽃

녹수청산綠水靑山 2014. 7. 3. 18:30

대덕산 딱지꽃 & 뱀무꽃

 

장미과(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딱지꽃 (Potentilla chinensis)

분류 : 식물 > 꽃과 풀 > 양지꽃속

분포 : 아시아

서식지 : 들이나 강가, 바닷가

크기 : 약 30cm~60cm

굵은 뿌리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모여나고 60㎝ 가량 자란다. 뿌리에서 바로 나오는 잎은 땅 위에 퍼져 자라며, 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어긋난다. 잎은 날개깃처럼 갈라졌는데 15~30갈래로 나누어졌으며, 잎 뒷면에는 흰 털들이 빽빽하게 나 있어 하얗게 보인다. 꽃은 노란색이며 6~7월에 줄기 끝에서 취산(聚繖)꽃차례로 핀다. 꽃잎은 5장이고 수술은 많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맺힌다. 중국에서는 위릉채(萎陵菜)라고 하며, 식물 전체를 말려 해열이나 지혈에 쓴다. 봄에 어린 잎을 따서 나물로 먹거나 뿌리를 날것으로 먹기도 한다.

 

딱지꽃                                                                                       (언제 : 2014.07.02일 수요일오후 흐림)

 

 

 

 

뱀무꽃

장미과(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뱀무 (Geum japonicum, 뜻: 만족한 사랑)

분류 식물 > 꽃과 풀 > 장미과

분포 아시아

서식지 양지바른 산야

크기 약 25cm~1m

줄기는 곧추 서서 1m까지 자라며, 잔털이 많이 나 있다. 잎은 줄기 아래쪽에서 날개깃처럼 잘게 나누어져 있으며 아래쪽보다 위쪽의 잔잎이 훨씬 더 크다. 잎은 3장의 잔잎을 가지고 줄기 위쪽에 달리며, 잎자루 밑 양쪽에 턱잎이 있다. 6월에 노란색 꽃이 피는데, 꽃잎과 꽃받침잎은 각각 5장으로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린다. 암술대는 열매가 맺힐 때까지 남아 있고 열매가 맺히면 끝이 조금 굽어 갈고리처럼 된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으며, 한방에서 식물 전체를 8~9월경에 캐어 물에 씻은 후 날것 또는 바람에 말리어 이뇨제로 쓴다. 줄기 밑에 달리는 잎의 생김새가 무잎처럼 생겨 뱀무라고 하며, 꽃이 사람의 귀에 들어가면 귀가 들리지 않게 된다고 해 귀머거리풀이라 부르기도 한다. 양지바른 산야에서 자라며, 산골짜기 냇가 근처에는 꽃자루에 털이 퍼져 있는 큰뱀무(G. aleppicum)가 흔히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