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旅行)2014/한 강 발 원 지 검용소

한강발원지태백검용소트레킹

녹수청산綠水靑山 2014. 7. 4. 02:32

한강발원지태백검용소트레킹

 

한강의 발원지로 창죽동 금대봉골에 위치해 있다. 금대봉 기슭의 제당굼샘과 고목나무샘, 물골의 물구녕 석간수와 예터굼에서 솟아나는 물이 지하로 스며들어 검룡소에서 다시 솟아나와 514㎞의 한강발원지가 되는 곳으로 87년 국립지리원에서 도상실측 결과 최장 발원지로 공식 인정되었다.

둘레 20여m에 깊이를 알수 없는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올라오는 지하수가 하루 2-3천톤가량 용출하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흐른 물줄기 때문에 깊이 1~1.5m, 넓이 1~2m의 암반이 폭 파여서 그리로 물이 흐르는데 흡사 용이 용트림을 하는 것 같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 서해 바다에 살던 이무기가 용이 되고자 한강을 거슬러 올라와 가장 먼쪽의 상류 연못을 찾아 헤매 이곳에 이르러 가장 먼 상류의 연못임을 확인하고 이 연못에 들어가 용이 되려고 수업을 하였는데 연못으로 들어가기 위해 몸부림 친 자국이라 한다.

검룡소에서 쏟아지는 검룡소의 물은 사계절 9℃정도이며 주위의 암반에는 물이끼가 푸르게 자라고 있어 신비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물은 정선의 골지천, 조양강, 영월의 동강, 단양,충주,여주로 흘러 경기도 양수리에서 합류되어 임진강과 합류한 뒤 서해로 들어간다.

거리 : 주차장에서 1.2lm 왕복 2.4km

 

검용소에서 나오는 용출수                                                                (언제 : 2014.07.02일수요일 오후 흐림)

 

한강발원지 검용소 일2천톤가량 지하수물이 용출되는 석회암동굴 소(沼)

 

검용소입구

 

 

 

검용소탐방안내소

 

 

 

검용소로가는낙엽송숲길 ~~~

 

 

 

 

 

 

 

 

 

 

 

 

 

 

 

 

대덕산, 금대봉 탐방통제소 (나무뒤건물)

 

검용소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