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山行)2015/노인봉(老人峰)겨울산행

노인봉(老人峰)겨울산행

녹수청산綠水靑山 2015. 1. 20. 17:34

오대산 노인봉(老人峰)겨울산행

 

노인봉 [老人峰]

높이 : 1338m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오대산은 크게 보아 진고개를 지나는 국도를 사이에 비로봉(1,563.4m), 호령봉(1,561m), 상왕봉(1,491m), 두로봉(1,421.9m), 동대산(1,433.5m)의 다섯 봉우리와 그 사이의 많은 사찰들로 구성된 오대산지구, 그리고 노인봉 (1,338m)을 중심으로 하는 소금강지구로 나뉜다.

노인봉 남동쪽으로는 황병산(1,407m)이 있고, 북동쪽으로 긴 계곡이 청학천을 이룬다. 노인봉에서 흘러내린 물이 하류로 내려가면서 낙영폭포, 만물상, 구룡폭포, 무릉계로 이어지는데 이름하여 청학동소금강(靑鶴洞小金剛)이다. 노인봉은 정상에 기묘하게 생긴 화강암 봉우리가 우뚝 솟아, 그 모습이 사계절을 두고 멀리서 바라보면 백발노인과 같이 보인다 하여 노인봉이라 불렀다 한다.

노인봉은 현재 오대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소금강 계곡을 감싸안고 있는 노인봉(1,338m)이 진고개로 오대산과 그맥을 잇고 있을 뿐, 소금강 계곡은 오대산과는 사실 별개의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오대산국립공원은 월정사지역과 소금강지역으로 구분해 부른다.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가진 명소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1970년 우리나라 최초 명승1호로 지정된 청학동소금강이 대표적인 절경이다.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부여할 때는 대개 지역 이름을 앞에 붙여 경기 소금강, 정선 소금강 등으로 부른다.

청학동 소금강은 소금강하면 청학동 소금강을 지칭하기도 하며, 오대산 국립공원속에 포함되면서 오대산 소금강이라고도 하고, 일부에서는 연곡소금강, 청학천이라고도 불린다.

노인봉에서 발원한 청학천이 13km 흘러내리며 이룬 이 소금강은 기암기석과 층암절벽, 소와 담, 폭포 등이 절경을 빚고 있다. 무릉계를 기준으로 상류쪽을 내소금강, 하류쪽을 외소금강이라 한다. 외소금강에는 금강문, 취선암, 비봉폭, 그리고 내소금강에는 삼선암, 세심폭, 청심폭 등이 대표적인 경관을 이룬다.

이밖에도 30개가 넘는 경관지가 있는데, 특히 금강산의 그것과 흡사한 만물상, 구룡연, 상팔담 등이 볼만하다. 계곡 요소마다 철난간이나 구름다리 등이 놓여 있다. 소금강은 무릉계 무릉폭에서 그 진면목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무릉계에서 1.1km 거리에는 계곡 물이 열십자 모양의 못을 이룬 십자소가 낭떠러지 아래에서 깊은 물을 일렁이고, 다시 600m 지점에는 식당암이라는 평평한 암반이 있다.

식당암에서 극락고개를 오르면 세심대와 청심대를 지나 구룡폭(구룡연)에 이른다. 아홉 폭포가 연달아 내리꽂히는 자태가 장관이다. 구룡폭 바로 위에는 만물상이 있다. 거인의 옆얼굴을 닮은 귀면암, 촛불 형상의 촛대석, 암봉 한 가운데 구멍이 뚫려 낮이면 해 같고 밤이면 달 같은 일월봉, 거문고 타는 모습의 탄금대 등이 만물상을 장식한다. 관리사무소에서 만물상까지는 약 4km로 2시간쯤 걸린다.

노인봉은 여름의 계곡산행으로 으뜸이며, 가을의 기암들과 어우러진 단풍, 등산로가 양지쪽으로 나 있어 겨울에도 포근한 명산으로 겨울산행지로 좋다.

 

    산행코스 : 진고개휴게소→3.9km←노인봉 →0.4km←노인봉대피소 →4km←진고개휴개소 (총거리8.3km소요시간 3시간 휴식, 중식포함)

 

노인봉(老人峰)정상에서                                    (언제 : 2015.01.18일일요일오전흐리고 오후맑음)

 

 

등산코스도

 

진고개휴게소주차장에 주차를한다음 오전 9시30분산행시작

 

 

진고개 고위평탄면을지나가면서 ~~~

 

 

진고개 1,5km지점도착 휴식을한면서 사진을 한컷찍고 출발

 

 

 

노인봉 정상 진고개출발1시간10분만에도착  상고대를기대하고 산행을햇는데 상고대는볼수가없었다,

 

정상석을 모델로 사진을 찍어보고 주위 오데사 두로봉,동대산, 황병산, 발왕산풍경도찍어보고 하산시작

 

 

 

 

 

 

 

 

 

 

 

 

 

 

 

 

 

 

 

 

 

 

하산하면서 버들강아지도 찍어보면서 100m지점에있는 노인봉대피소로이동

 

노인봉대피소(사용안함)에 문이닫혀있고 문앞에는 돌로문이안열리게 막아놓았다, 돌을치우고 안으로들어서이 탁자와 의자3게가있고 예전대피소 침실이그대로있어 침실에 배낭을올려놓고 준비해간 김밥과 라면으로 점심식사를한후 하산시작

 

 

 

 

보온병에넣어간 끓은물을 컵라면에 부어라면과 김밥을먹은후 디져트로 커피과 과자를 .....

 

 

 

 

 

대피소를나와  사진을찍은후 오던길진고개로다시하산시작 (대피소에서 진고개까지4km)

 

 

 

노인봉과 소금강 대간길 황병산, 진고개로가는갈림길 진고개까지는 3.6km

 

 

 

 

 

산행을마치고 진고개휴게소 주차장도착 ~~~

 

 

3시간동안 노인봉산행을마치고 진고개에서 주문진으로출발 13시 주문진항도착 

 

 

주문진항 어판장  밀복어

 

 

 

 

 

빨간바게스든 산밀복어와 산오징어를사서 회뜨는집으로이동 대기중

 

 

회를뜬후 식당으로이동 밀복어회와 오징어회 그리고 사진은없지만 매운탕에 밥한그릇 뚝닥비우고 다시진고개로해서 진부,속사, 평창,영월역으로해서 귀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