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山行)2016/태백연화산(太白蓮化山)산행

태백연화산(太白蓮化山)산행

녹수청산綠水靑山 2016. 4. 9. 06:16

연화산(蓮花山)

연화산은 태백시 한 가운데 자리한 산으로써 해발 1,171m로  태백시가 이 산을 중심으로 가락지처럼 형성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 속에 연화부수형의 명당이 있다고 하는 연당지(蓮塘池)가 있고,  산의 형상이 연꽃처럼 생겨서 연화산이라 한다. 옛날엔 연화봉이라 불렸는데 근년에 와서 연화산이라 부르게 되었다.

특히, 문곡역 부근에서 바라보는 모습은 영락없는 연꽃 모습을 하고 있어서 연화산이라 불린다.

연화산에는 주봉인 옥녀봉과 투구봉이 있다.

연화산 정상에서는 태백 시내가 한 눈에 들어오며, 등산로 입구에서는 연화산 유원지, 충혼탑, 연화폭포 등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 옥녀봉(玉女峯)
연화산 주봉(主峯)을 옥녀봉이라 한다.   옛날 조수(潮水)가 올라와 천지가 물바다로 되었을 때 옥녀봉에 옥녀가 피난하고 통리의 유령산(우보산) 갈미봉에 갈미를 쓴 남자가 피난하여 나중에 물이 빠진 다음 둘이 만나 세상에 사람을 퍼뜨렸다고 한다.
봉우리에 옥녀가 피난했다고 하여 옥녀봉이라 부른다. 봉우리 서쪽 기슭에 옥녀가 머리를 풀고 엎드려 있는 형상의 옥녀산발형(玉女散髮形)이라는 명당이 있다고 하며 황지연못이 물대야에 해당된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 투구봉
일명 비녀봉이라 한다.   봉우리 꼭대기가 바위 절벽으로 되어 있으며 그곳에 비녀바우가  있어 비녀봉이라  한다.   바로 옥녀의 머리 뒷꼭지에 해당되는 곳으로 거대한 바위가 양쪽으로 튀어나와 흡사 비녀처럼 보인다.
원래는 비녀봉이었으나 성씨네가 비녀봉아래 묘를 쓰고 장군대좌형국(將軍大座形局)이라 하며 장군대좌형국의 뒷산 봉우리인 비녀봉의 바위절벽을 장군의 투구로 보고 투구봉이라 부르게 되었다.

등산코스

여성회관 → 투구봉 → 옥녀봉 → 송이재 4km (3시간 30분소요)
연화산유원지 → 투구봉 → 옥녀봉 → 송이재 3.6km (3시간 소요)
대산아파트체육공원 →2.3km연화산정상 옥녀봉 →잠봉(簪峰비녀봉) 투구봉 → 여성회관2.4km

(총거리4.7km 소요시간 2시간30)

연화산(蓮花山)정상1172.1m                                                        (언제 : 2016.04.08일 금요일 맑음 나홀로산행)

연화산 암벽코스에서본 태백시 전경

연화산 투구봉에서본 태백시. 경북봉화 석포 월암봉(달바위봉), 태백산, 함백산, 은대봉,금대봉 ,비단봉,매봉산,대조봉 백두대간능선

연화산 잠봉(簪비녀잠,峰봉우리봉 비녀봉)

연화산 투구봉

태백황지시장앞 대산아파트옆 연화산체육공원입구(연화산정상까지 2.3km)

체육공원 흰현호색

현호색

이곳부터는 계속오르막코스다 거리가잛고 해발이높아 정상까지는 급경사오르막구간

연화산샘터

흰노루귀꽃

쉼터 송이재,통리, 대산아파트, 3대림으로 갈라지는 갈림길

나무뿌리에  제비꽃이 피어있다

정상으로 가는 갈림길(암벽코스와 일반코스)

암벽코스로 산행

암벽코스에 암벽이기

암벽코스정상에서본 태백시

연화산정상 해발1172.1m도착  대산아파트출발 한시간소요

정상도착 무선리모콘 셀카인증샷  사진찍고 10여분간 휴식후 비녀봉과 투구봉으로 ....

흰오루귀

연화산 잠봉(비녀봉)정산표시목 해발1099m

투구봉정상

투구봉도착 여기서도 리모콘 셀카 인증사진 찍고 10분 휴식후 하산시작

투구봉에서 경북봉화부터 백두대간능선 태백산, 함백산 매봉산까지 그리고 대조봉 풍경을 찍어보았다

투구봉에서본  태백산 소문수봉, 문수봉, 부쇠봉, 천제단, 장군봉 투구봉표시목뒤 함백산 수리봉까지풍경

투구봉부터 연화산둘레길 쉼터까지 급경사 로프지대코스다...

연화산둘레길 쉼터

쉼터에서 여성회관 등산로 입구까지 내려가는 등로옆 제비꽃과 샘터 남산제비, 제비꽃 , 산괴불주머니를 직으면서하산

생강나무꽃

샘터로내려가는 길

오름뫼샘터

남산제비꽃

제비꽃

산괴불주머니

연화산 여성회관 등산로입구산소길안내도 날머리 이것으로 연화산 산행을 마무리 즐건산행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