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山行)2009/치 악 산

치악산종주 1

녹수청산綠水靑山 2009. 9. 30. 13:49

치악산종주 (해발 1288m)

오늘은 치악산(신림면 성남리 성남공원지킴이센터에서 소초면 구룡사까지23km)를 종주하기로하고 성남지킴이센터에 6시30분 도착 07시출발 하여→ 상원사1081m →남대봉 1181.5m →향로봉1042m → 곧은치(재)860m → 비로봉1288m →사다리병창→  세렴폭포   → 구룡사를 지나 시내버스승강장에 13시48분도착    (총6시간48분  총거리 23km ) 하여 종주를무사히마치고  차를 성남센터에 주차한관계로 구룡사주차장에서 14시25분 시내버스를타고 원주역앞예도착(동신운수41번 40분소요)원주역앞에서 다시 성남가는 시내버스(태창운수 23번)를 타고 성남도착하여 오늘의 치악산 종주를 마무리하였다..

※  치악산종주시간은  기후와 사람의 체형이 틀림으로 종주시간이 더걸릴수있고 빠를수도있습니다.(일반인 8시간에서10시간소요된다고함)

치악산 상원사 보은의종 전설

경상도 의성의 한나그네가 과거길에 올라치악산을 지나기던증어디선가 꿩의 비명이처절하게 들려 주위를둘러보니 커다란구렁이가꿩을잡아먹으려는것을보고나그네는 활을당겨 구렁이를 쏘아꿩을 구하여주고는길을재촉하였다한다.산은깊고어두워지는데 인가가나타나지않아헤메던중멀리불빛을보고찿아가문을두두리니여인이반가이 맞는지라 나그네는 하루밤을지내게 되었는데 얼마를 자다보니 잠결에 온몸이 답답하여눈을뜨니 커다란구렁이가온몸을감고   「오늘낮에내남편을 죽였으니보복을하겠다」하므로  나그네는「 살생하는것을보고그냥지나치느냐」하고반문을하니 「그러면 이절뒤 높은종루의종을세번만치면살려주겠노라」하여나그네는몸이묶여있는상태여서어쩔수가없이죽기만을기다리는데 갑자기종루에서희미하게종소리가세번울렸다고합니다

몸을감고있던구렁이는사라지고 나그네는신기하여 날이밝기를기다려 종루에 올라가보니세마리의 꿩이피투성이가 된체 죽어있었다. 그리하여 이때서부터 적악산을 치악산이라고 하였다 한다.

성남공원지킴센터들머리 - 향로봉       (산행일:2009.09.29일화요일)

성남공원지킴이센터

코스난이도

성남센터출발 거리이정표

상원사 마지막 주차장

상원사가기전 400m 마지막 샘터

일주문이란?

사찰에 들어서서 가장 먼저 지나게 되는 일주문은 여기에서부터 사찰의 경내(境內)가 시작됨을 일깨워주는 알림의 문이다. 일주문이란 '부처님을 향한 모든 진리는 하나'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덕숭총림 수덕사는 일주문 편액에 쓰여있는 동방제일선원(東方第一禪院)이란 문구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경허, 만공스님께서 근대 선풍을 진작시킨 선지종찰로서의 모습을 갖춘 총림이다.

치악산상원사 일주문

상원사 대웅전및 대웅전 내부 불상

치악산 상원사 보은의종 유래비

경상도 의성의 한나그네가 과거길에 올라치악산을 지나기던증어디선가 꿩의 비명이처절하게 들려 주위를둘러보니 커다란구렁이가꿩을잡아먹으려는것을보고나그네는 활을당겨 구렁이를 쏘아꿩을 구하여주고는길을재촉하였습니다.산은깊고어두워지는데 인가가나타나지않아헤메던중멀리불빛을보고찿아가문을두두리니여인이반가이 맞는지라 나그네는 하루밤을지내게 되었는데 얼마를 자다보니 잠결에 온몸이 답답하여눈을뜨니 커다란구렁이가온몸을감고「오늘낮에내남편을 죽였으니보복을하겠다」하므로 나그네는「살생하는것을보고그냥지나치느냐」하고반문을하니「그러면 이절뒤 높은종루의종을세번만치면살려주겠노라」하여나그네는몸이묶여있는상태여서어쩔수가없이죽기만을기다리는데 갑자기종루에서희미하게종소리가세번울렸습니다

치악산상원사 산신각

산신각 옆으로 단풍이 붉게물들어 아릅답게 보인다..

상원사에서 남대봉으로 가는 등산코스 이정표

영원사와 남대봉으로 가는이정표

이정표 위에서본 원주시 뒤덮은 운해

남대봉 지킴이센터 해발 1181.5m

남대봉지킴이센터에 있는 성남 센터 버스시간표

안흥과 원주시 삼각점

중앙고속도로가보인다..

향로봉으로가는 코스에서본 원주시내

운해속으로 보이는 원주시 고층건물들....

헬기장

등산로

남대봉에서 향로봉으로 가는 등산로옆  삼각점

향로봉에서 - 비로봉                      (산행일:2009.09.29일화요일)

향로봉에서본원주시를 뒤덮은 운해

운해사이로 보이는 원주시내

지나온 남대봉 - 향로봉 등산로 능선과 봉우리

곧은치(곧은재) 해발 860m

곧은재위 헬기장에핀코스모스

헬기장

헬기장에서본원주시내  운해가 없어지기 시작한다.

운해가없어지면서 원주시내가 보이기시작한다..

원주시 전경

천남성열매

천남성꽃과 열매는

꽃개화시기는 5∼7월에 피고 육수 꽃차례로 달린다. 불 염포는 통 부의 길이 8cm 정도이고 녹색이며 윗부분이 모자처럼 앞으로  꼬부라지고 난상 장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꽃차례의 부속체는 곤봉모양입니다. 잎은 1개로 5개의 소엽(발육이 불량할 때는 3)으로 난상 피침형 또는 도란상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줄기는 곧추서고 겉은 녹색이나 때로 자색 반점이 있습니다. 열매 붉게 익어 옥수수처럼 달립니다.

휜투구꽃

비로봉과 입석리로 갈라지는 탐방로 안내와 거리이정표

입석리와 비로봉으로갈라지는 지점에서 본 비로봉정상 탑이2개만보인다

위반단속구간 지점

단속지점에서본  비로봉 정삼 돌탑이 3개 다보인다..

비로봉통제소 구룡사와 세렴폭포로가는 계곡길

비로봉통제소에서 비로봉정상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철제계단1

계단2

계단3

정상에서 상원사와 사다리병창기로가는 이정표

비로봉정상 경관해설

비로봉정상표지석 해발 1288m

비로봉에서 - 구룡사 날머리까지    (산행일: 2009.09.29일화요일)

비로봉에서 사다리병창코스로 하산하는 비로봉바로옆 가파른 철제계단

학곡저수지와 농촌들녘

사다리 병창길

거대한 암벽군(岩壁群)이 마치 사다리꼴 모양으로 되어있고, 암벽사이에 자라난 나무들과 어우러져 사시사철 독특한 풍광(風光)이 병풍처럼 펼쳐져있다하여 「사다리 병창길」이라한다.

※ 병창은 영서지방 언어로 “벼랑” “절벽”을 뜻함.

세렴폭포 비가온다음날인데도 폭포의물이 없다.

구룡사로가는 다리 옆으로는 구룡소와 폭포가있다.

구룡폭포

구룡사 유래(龜龍寺 由來)

치악산의 으뜸 봉우리인 비로봉에서 학곡리 쪽으로 약 6km 떨어져 있는구룡사는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는데, 전설에 의하면 원래대웅전 자리에는 연못이 있었고 그 곳에 아홉 마리 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의상은 연못 자리가 좋아 그곳에 절을 지으려고 용들과 도술시합을 하여용들을 물리치고 절을 지었고, 아홉 마리의 용이 살았다하여 구룡사(九龍寺)라 이름 하였다고 합니다.

조선시대들어 사찰이 퇴락하게 되었는데, 어 느날 한노인이 절 입구의 거북바위 때문에 절의 기가 약해진것이라 하여 혈을 끊었는데 이후 절이 더욱 쇠락해져갔습니다. 절이 더 이상 운영되기 어려워 폐사가 되려할때에 이번에는 한 도승이 나타나 절이 더욱 쇠락해진 것은 혈맥을 끊었기 때문이라 하였습니다. 그때부터 거북바위를 살리는 뜻에서 절 이름을 구룡사(龜龍寺)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구룡사 사천왕문(四天王門)

사천왕문내부

사천왕문 뒤편

구룡사  대웅전(大雄殿 )

대웅전(大雄殿 ) 내 불상

천불전 (千佛 殿)

천불전 (千佛 殿)내불상

구룡사 일주문

구룡교 용머리가양쪽으로보이고 다리건너 에는 관리사무소차량과

관리사무고소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