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꽃)2010/산 괴 불 주 머 니꽃

산괴불주머니꽃

녹수청산綠水靑山 2010. 4. 18. 07:31

산괴불주머니꽃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 높이 약 50㎝.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속이 비어 있다.
잎은 어긋나고  2회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 10∼15㎝,  나비 4∼6㎝이다.  갈라진 조각은 달걀꼴이며
다시 깃꼴로 갈라져 마지막의 갈라진 조각은 줄모양 긴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꽃은 4∼6월에 피고 길이 3∼10㎝로 노랑이며, 총상꽃차례는 원줄기와 가지 끝에 달린다.
꽃턱잎은 달걀모양 바소꼴이며 때로는 갈라진다.
꽃부리는 길이 2㎝로 한쪽이 입술모양으로 벌어지고 다른 한쪽은 다소 구부러진 꿀주머니가 된다.
수술은 6개이고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2∼3㎝이며 줄모양이고염주같이잘록잘록하다. 보통산지의습지에서 자생하며,
한국·중국·일본·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산괴불주머니꽃                                ( 탐방일 : 2010.04.17일 토요일 )  

 

 

 

 

 

  

 

돌단풍꽃

장미목 범의귀과의 쌍떡잎식물. 높이 30㎝ 정도. 돌나리라고도 한다.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가로 누으며 비대하고 짧다. 비늘조각모양의 막질(膜質) 숙존포(宿存苞)가

밀착하고 꽃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모여 나며 잎자루가 길고 5∼7개로 가운데가 갈라진다.

잎조각은 달걀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가장자리가 깊이 패이거나 가는 톱니가 있으며

양편에 털이 없고 윤이 난다. 꽃은 백색 바탕에 엷은 홍색을 띠며 5월에 원뿔모양의 취산꽃  차례로

가지 끝에 핀다. 꽃자루가 짧고 꽃부리는 지름 1.2∼1.5㎝이며, 꽃받침조각은 6개이고 달걀모양 긴

타원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백색을 띤다.

꽃잎은 6장이고 달걀모양 바소꼴이며 끝이 날카롭고 꽃받침조각보다 짧고, 꽃필때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6개이고 꽃잎보다 다소 짧다. 열매는 삭과로 달걀모양이고 성숙하면 2개로 갈라진다.

물가의 바위에 나며 어린 잎은 식용한다. 한국·중국(둥베이)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