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山行)2011/영월상동 장산산행

영월상동장산산행

녹수청산綠水靑山 2011. 7. 17. 19:47

오랜만에 장맛비가 그친날씨  아침부터 햇빛이  비추기 시작하고  날씨가 하루종일좋을것같아

산행을 하기로했다. 시내에서 10시 30분 상동으로가는 시내버스를 타고 영월상동 꼴두바위를지나

장산 들머리(11:05도착)하차  도로옆 망경사란 표지석앞에서 산행시작 인증샷 한컷하고 출발망경

사가는도로를따라 조금올라가자 장산정상이란 이정표가보이고 장산정상 4.2km와 3.7km두군대와

망경사0.3km 망경사로정상가는 등산로가있다. 2009년9월에 망경사로 정상을가보았기에이번에는

몇년전 만망재(장산콘도)위에서 출발 정상을지나 서봉으로 하산한적이있어 이번에는 반대로 서봉

쪾\쪽 4.2km출발 처음부터 오르막길 서봉까지가서 잠시휴식을한다음. 정상으로출발 촛대바위를

지나 정상에 1시간40만에도착 (사진촬영과 휴식시간제외) 정상표지석에서 인증사진촬영하고정상

에는 그늘이없어 바로옆 그늘로이동 중식과 소백산막걸리한잔하고 20여분 휴식후하산시작어평재

(화방재 )도착 오늘의 산행을 무사히마치고 아는지인이 태백시내까지 태워다주는바람에 일찍귀가

를했다....

영월상동장산정상표지석(해발 1408.8m)                        (산행일 : 2011.07.17일일요일)

장산들머리 망경사가는 표지석 앞에서 인증샷

장산정상 이정표

서봉으로 올라기는 등산로옆 전망대에서본 상동시내

바위솔 [Orostachys japonicus]

돌나물과(―科 Crassu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산지의 바위 위에 자라는 다육식물이다.뿌리에서 나오는 잎은 로제트로 땅 위에 편평하게 퍼지며,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잎자루가 없이 줄기에 다닥다닥 붙어 있다.   잎은 둥그런 막대처럼 생겼는데 잎끝이 딱딱해져

가시처럼 된다.  9월에 흰색의 꽃이 줄기 끝에서 길게 수상( 穗狀 )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에는 꽃자루가

없으며, 꽃잎과 꽃받침잎은 각각 5장이다. 다년생초이지만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면 말라 죽는다.

바위솔과 비슷한 식물로는 바닷가의 바위 겉에 자라는 둥근바위솔( O. malacophyllus ) 과 깊은 산 속에서

자라는난쟁이바위솔(O. sikokianus)이있다.둥근바위솔의잎은가시처럼뾰족해지지않으며, 난쟁이바위솔의

잎은 아주 가늘고꽃이 취산(聚散)꽃차례를 이루어피는 점이바위솔과 다르다.바위솔속(―屬 Orostachys)에

속하는 어떤 식물은 기와 위에서 자라기 때문에 지붕지기 또는 와송(瓦松)이라고도 부른다.

바위붙어닜는 흰버섯과 돌이끼.....

서봉가는등산로옆 전망대( 산행중 더워서 반바지로 갈아입고계속산행)

바위절벽에 핀야생화꽃

앞에보이는산이  상동 순경산 가운대상동 선바위산, 끝이상동 매봉산

서봉정상으로가는 갈라진바 위틈사이 등산로 ......

일  엽   초

일엽초는 고란초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습기있는 바위 위나 나무 위에서 자란다.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었고 버들잎을 닮은 잎이 하나씩 돋아나기 때문에 일엽초(一葉草)라고 부른다.
일엽초는 위암과 자궁암 등에 효과가 있다 하여 알려져 왔다. 위암, 자궁암, 유방암 등에 하루 10~15그램을

달여 세 번에나누어먹으면효과가있다고 한다.그러나일엽초에대한 학문적 연구는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엽초는 맛은쓰고 달며 성질은평하고 독이 없다.간경,신경에 작용하며 열을내리고 독을 풀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염증을 삭이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출혈을 멎게 하는 등의 약리 작용이 있다.

요도염이나 신장염, 방광결석, 신장결석, 부종, 임질, 대장염, 이질 등에도 쓴다.

“홀씨 주머니는 잎 뒤의 주된 잎맥의 양쪽에 규칙적으로 줄지어 생겨나며 둥글고 노랗다.

생약명은 와위,칠성초, 비초라고도 한다.뿌리줄기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쓴다.  여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이뇨, 지혈의 효능이 있으며, 임질과 이질, 토혈등에 효과가 있다. 일본에서는 감기와 임질,

산기, 고환과 음낭 등의 질환으로 생겨나는 신경통과 요통 및 아랫배의 음낭이 붓고 아픈 병 등의 약으로서

뜨거운 물에 달여 복용한다.”

갈라진 바위틈을지나와서 찍은사진.....

바위채송화꽃

바위-채송화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 풀. 가지는 기는줄기로마디마다 뿌리가 나며,육질()의 잎은 잎자루가없이

개씩돌려난다.5~6월에 노란꽃이 취산() 꽃차례로 피고 열매는   골돌과(蓇葖) 맺는다.어린잎과

줄기는나물 해서 먹고 엽액( )은 벌레에 물린 데나불에 약으로 쓴다. 산이나들에 저절로나는

한국,  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바위-떡풀

학명 : Saxifraga fortunei var. incisolobata

나도옥잠화 꽃 열매.....

옥잠화 [Hosta plantaginea]

백합과(百合科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중국에서 들어온식물로 널리재배되고 있다.뿌리줄기는 굵다.둥근형의 잎은 잎자루가 길며 길이 15 ~22㎝,

너비 10~17㎝ 정도로 끝은 뾰족하고 기부는 오목한 심장형이다. 맥은 가장자리와 평행한 나란히맥이다.

꽃줄기는뿌리에서높이올라오는데 길이가60㎝에 이르고 흰색의 긴 깔때기모양의꽃은총상(總狀) 꽃차례를

이룬다.열매는 삭과(蒴果)로, 삼각형 모양의 원주형태이며 길이가 6.5㎝ 정도이다.

밀원식물로 잎과 꽃이 아름다워 원예용으로 재배되며, 잎은 식용한다.

장산정상이보인다....

정상까지남은거리 1.3km

등산로옆 우뚝솟아있는 촛대바위 ....

장산정상표지석 해발 1408.8m

장산정상에서본 태백산

제비난(Platanthera metabifolia)속씨식물 화살표 외떡잎식물강 화살표 난초목 화살표 난초과

학명Platanthera freynii Kraenzl. 분포 :  아시아   서식 :  산지     크기 :  약 20cm~50cm

키는20~50cm이고,뿌리의 일부분이 실패 모양으로 커진다.긴 타원형의 잎 2개가 줄기의 기부에 달리는데

가장자리는밋밋하고 잎맥은나란하다. 흰색의 꽃은7~8월경 총상(總狀)꽃차례로 핀다.   꽃받침잎 중 중앙

아래쪽 것은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 양옆의 것은 넓은 피침형이다.

꽃잎은 넓은피침형이며육질인데,중앙부꽃받침잎보다다소 짧고 합쳐져 투구 모양이된다.입술꽃잎[脣瓣]

은 넓은선형으로 길이가1~1.3cm이고,거(距)는 길이가2~2.7cm이다.꽃이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같은 속(屬)의흰꽃이피는 종(種)으로 갈매기난초(P. japonica)와 흰제비난( P. hologlottis)이 있고, 연한

녹색을띠는종으로구름제비난(P.ophrydioides)·산제비난( P. mandarinorum )·한라잠자리난( P. minor)